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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SSAFY 6기

  • 알고리즘/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JAVA

    2022. 5. 9.

    by. soonil

     

    코딩테스트 연습 - 키패드 누르기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programmers.co.kr

    문제

    해당 문제는 휴대폰 키패드가 주어졌을 때 입력값을 어느 손가락으로 누르는지를 알아내는 문제다.  규칙은 아래와 같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조건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 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풀이

    해당 문제는 map를 이용해서 쉽게 해결했다. 먼저 키패드 별로 좌표를 map에 벨류로 넣어준 뒤 조건을 통해 라인을 판단하고 왼쪽 오른쪽 라인은 각각 왼손 오른손으로 지정하고 좌표값을 경신해주며 중간라인일 경우 각각 거리를 체크해서 비교하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Map<Integer, Node> map = new HashMap<>(); // map에 키패드별 좌표를 넣는다 시작점은 x
            map.put(1, new Node(0,0));
            map.put(2, new Node(0,1));
            map.put(3, new Node(0,2));
            map.put(4, new Node(1,0));
            map.put(5, new Node(1,1));
            map.put(6, new Node(1,2));
            map.put(7, new Node(2,0));
            map.put(8, new Node(2,1));
            map.put(9, new Node(2,2));
            map.put(0, new Node(3,1));
            int ly = 3, lx = 0, ry = 3, rx = 2; // 왼손 오른손 시작 좌표 갱신
            for (int i = 0; i < numbers.length; i++) {
            	Node n = map.get(numbers[i]);
    			if(numbers[i] == 1 || numbers[i] == 4 || numbers[i] == 7 ) { // 왼쪽 라인
    				ly = n.y;
    				lx = n.x;
    				answer+= "L";
    			}else if(numbers[i] == 3 || numbers[i] == 6 || numbers[i] == 9 ) { // 오른쪽 라인
    				ry = n.y;
    				rx = n.x;
    				answer+= "R";
    			}else { // 중간라인
    				int left = Math.abs(n.y - ly) + Math.abs(n.x - lx);
    				int right = Math.abs(n.y - ry) + Math.abs(n.x - rx);
    				if(left < right ) { // 왼쪽이 가까움
    					ly = n.y;
    					lx = n.x;
    					answer+= "L";
    				}else if(left > right  ) { // 오른쪽이 가까움
    					ry = n.y;
    					rx = n.x;
    					answer+= "R";
    				}else { // 거리가 같음
    					if("left".equals(hand)) { // 왼손잡이
    						ly = n.y;
    						lx = n.x;
    						answer+= "L";
    					}else { // 오른손잡이
    						ry = n.y;
    						rx = n.x;
    						answer+= "R";
    					}
    				}
    			}
    		}
            return answer;
        }
        
        static class Node{
        	int y, x;
        	Node(int y, int x){
        		this.y = y;
        		this.x = x;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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