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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키패드 누르기
[1, 3, 4, 5, 8, 2, 1, 4, 5, 9, 5] "right" "LRLLLRLLRRL" [7, 0, 8, 2, 8, 3, 1, 5, 7, 6, 2] "left" "LRLLRRLLLRR" [1, 2, 3, 4, 5, 6, 7, 8, 9, 0] "right" "LLRLLRLLRL"
programmers.co.kr
문제
해당 문제는 휴대폰 키패드가 주어졌을 때 입력값을 어느 손가락으로 누르는지를 알아내는 문제다. 규칙은 아래와 같다
-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조건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 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풀이
해당 문제는 map를 이용해서 쉽게 해결했다. 먼저 키패드 별로 좌표를 map에 벨류로 넣어준 뒤 조건을 통해 라인을 판단하고 왼쪽 오른쪽 라인은 각각 왼손 오른손으로 지정하고 좌표값을 경신해주며 중간라인일 경우 각각 거리를 체크해서 비교하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Map<Integer, Node> map = new HashMap<>(); // map에 키패드별 좌표를 넣는다 시작점은 x map.put(1, new Node(0,0)); map.put(2, new Node(0,1)); map.put(3, new Node(0,2)); map.put(4, new Node(1,0)); map.put(5, new Node(1,1)); map.put(6, new Node(1,2)); map.put(7, new Node(2,0)); map.put(8, new Node(2,1)); map.put(9, new Node(2,2)); map.put(0, new Node(3,1)); int ly = 3, lx = 0, ry = 3, rx = 2; // 왼손 오른손 시작 좌표 갱신 for (int i = 0; i < numbers.length; i++) { Node n = map.get(numbers[i]); if(numbers[i] == 1 || numbers[i] == 4 || numbers[i] == 7 ) { // 왼쪽 라인 ly = n.y; lx = n.x; answer+= "L"; }else if(numbers[i] == 3 || numbers[i] == 6 || numbers[i] == 9 ) { // 오른쪽 라인 ry = n.y; rx = n.x; answer+= "R"; }else { // 중간라인 int left = Math.abs(n.y - ly) + Math.abs(n.x - lx); int right = Math.abs(n.y - ry) + Math.abs(n.x - rx); if(left < right ) { // 왼쪽이 가까움 ly = n.y; lx = n.x; answer+= "L"; }else if(left > right ) { // 오른쪽이 가까움 ry = n.y; rx = n.x; answer+= "R"; }else { // 거리가 같음 if("left".equals(hand)) { // 왼손잡이 ly = n.y; lx = n.x; answer+= "L"; }else { // 오른손잡이 ry = n.y; rx = n.x; answer+= "R"; } } } } return answer; } static class Node{ int y, x; Node(int y, int x){ this.y = y; this.x = x;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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