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싸피 1학기 후기

    2021. 12. 2.

    by. 순일

     저번 주 금요일 싸피 1학기가 최종적으로 끝이 났다. 이에 관련해서 스타트 캠프부터 지금까지의 후기를 한번 작성해 보려고 한다.

     

     먼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1학기가 끝이 났는데 엄청 순식간에 지나갔던 거 같다.

    처음 스타트 캠프부터 본과정에서 여러 수업들과 평가들, IM 평가와 일타싸피, 싸피 밋업 등등 많은 일들이 있었고, 

    재미있었던 한 학기였던 거 같다. 단, 시험이 너무 많았다.... ㅎㅎ 평일에는 수업을 들었다면 주말에는 다음 주 월요일 있을 평가 준비를 하느라 바쁘게 살았던 거 같다.... 하하하

     

    나만의 학습 노하우

     먼저 싸피를 하면서 나름의 팁? 노하우라고 한다면,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모르겠는데 나는 그날그날 수업내용을 한글파일로 기록해놨던 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 물론 다시 보기라는 기능이 있어 강의를 다시 볼순 있지만 한글 파일에 수업내용을 정리하면서 듣다 보니 머리에 잘 들어오기도 했고, 평가를 준비하기에도 편했고 무엇보다 나중에 뭔가를 하다가 그 내용이 기억이 안 날 때 해당 한글파일 안에서 검색을 통해 자주 사용했던 거 같다. (특히 사이트, 다운로드 링크나 무슨 작업 경로 같은 것들?) 추가적으로 수업 끝나고 이런 것들 해봐야겠다고 메모장 대신으로 쓰기도 했는데 주말에 되돌아보면서 미비했던 부분들을 챙길 수 있었던 거 같다.

     

     추가적으로 스터디! 스터디는 할 수 있다면, 하는 것이 좋은 거 같다. 나는 스터디를 늦게 시작한 편이었는데 먼저 반 자체에서 스터디를 구하는 글들은 이미 마감이 된 상태였고, 흐지부지하던 차에 알고리즘 수업을 들으면서 스터디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서 같이 수업 들으며 친해진 친구와 처음에 둘이서 듀오 형태로 스터디를 진행하였고, 알고리즘 주가 아닐 때는 하루에 2문제씩 문제를 풀었고, 알고리즘 주일 때는 하루에 한 문제씩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각자 한 문제씩 문제를 추천해주어 금요일마다 추천 문제를 리뷰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었고, 나중에 한 명이 더 추가되어 총 3명이서 이번 학기 끝까지 스터디를 진행할 수 있었다. (후반 거의 끝자락에서 최종 프로젝트 기간에는 스터디를 쉬었다)

     

    교육 후 성장한 역량

     가장 많이 성장한 부분은 아마 알고리즘 실력이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본다.

    싸피를 시작하기 전에도 한 번씩 백준 문제를 풀고 블로그에 업로드한 적이 있으나, 당시에는 간단한 문제들? 만 풀어왔다면 싸피에 들어와서부터는 BFS, DFS부터 순열, 조합, 부분집합, 프림, 크루스 칼, 다익스트라, 플로이드 와샬, dp 등 다양한 개념들과 알고리즘 문제를 풀었고, 어느 정도 개념들이 머릿속에 남아 문제를 풀 때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개인적으로 순열, 조합, 부분 집합을 처음 배우고 문제를 풀었을 때 엄청 편리했던 게 기억난다.

     

     그다음으로는 그래도 지금은 백과 프런트를 모두 건드릴수는 있다?인 거 같다. 처음 싸피를 시작하기 전 정말 백엔드 프런트엔드라는 단어조차도 모를 정도로 전공에 관심이 없었고, JAVA 언어 정도만 조금 사용할 줄 알았다면 싸피 1학기 수업을 통해 HTML, CSS, JS, Vue, Spring, boot, bootstrap, my batis, my sql 등 다양한 개념들을 사용할 줄 알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이를 이용해 프로젝트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SSAFY를 추천하는 이유

     나는 컴퓨터가 단지 취업이 잘될 거 같아서 컴퓨터 공학과를 지원했던 사람이었고, 졸업하고도 따른 길을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던 차에 코로나로 인해 계획에 차질이 생겼고, 그리하여 다른 일들을 하던 중 싸피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지원했다가 운 좋게 합격한 케이스다. 그러다 보니 전공 관련 지식도 많이 부족했고, 여러모로 많이 부족했는데 싸피에서 해당 부분들을 모두 충족시켜 주었던 거 같다. 그러니 아 나는 잘 모르는데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면 일단은 지원해서 열심히만 하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또 한 이쪽으로 취업을 준비 중이라면 꼭 추천해주고 싶은데, 무작정 취업 준비를 하기보다는 체계적인 수업도 들으면서, 추가적인 커리어뿐만 아니라 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어서 추천해주고 싶다. 싸피를 합격했다는것 만으로도 지원할때 가산점이나 우대 사항등을 받기도 하고 싸피 전형이 따로 있을 정도니 뭘 해야 될지 모르겠거나 하면 한번 지원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728x90

    댓글